포토샵 메모리 부족 현상이 일어날 때 해결 방법

어도비 포토샵 작업을 할 때 가끔 포토샵 메모리 부족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대로 두면, 시간을 들여 작업했던 많은 것들이 버그로 날아가버립니다.

컴퓨터에서 포토샵 작업을 하는 빈도가 많을 경우 내버려두면 시간 낭비, 인력 낭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포토샵 메모리 부족 현상이 일어날 때

 포토샵 메모리 부족 현상이 일어날 때

 

한달 여 포토샵 메모리 부족이 일어 나길래 혹시 하드 (메모리나 하드디스크)쪽 문제 일 것으로 짐작하고 방치해뒀으나, RAM 메모리가 4Giga이고, 하드는 특히 스크래치 디스크가 1 Tera (1000 giga) byte 이상이라, 뭔가 설정 쪽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치료를 시작합니다.

해결책을 찾아보니 문제는 의외로 간단한 것이었습니다.

abobe-photoshop-memory-insufficiency-phenomenon-01

포토샵 메모리 부족 현상은 하드쪽 문제가 아니라, 어도비 포토샵의 메모리 사용 계획 설정상에서의 문제로 결론 났습니다.

어도비 포토샵은 부족한 메모리를 하드에서 스크래치 디스크로 보충해서 사용합니다.

보다 중요한 문제는 이 소프트웨어가 RAM 영역에서만 가동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윗 그림처럼 한글판으로 편집 – 환경설정 -성능으로 들어갑니다.  영문판이라면 Edit-Preferences-Performance 쯤 되겠네요.

포토샵 성능 좋게 하려고, 사용 가능한 RAM에서 Photoshop에서 사용하는 메모리를 과도하게 잡아 놓은 것입니다.

이러면, 익스플로러나 크롬 등 멀티태스크 작업으로 사용하는 영역과 충돌하여 버그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abobe-photoshop-memory-insufficiency-phenomenon-02

포토샵 메모리 부족 현상이 자주 일어 났을 때는 윗 그림과는 달리 70% 이상 잡아 놓았는 데요. 이를 50% 부근으로 내립니다.

그리고, 캐시 레벨 및 타일 크기도 기본값으로 복구시킵니다.  성능 좋으라고 과도하게 잡아놨던 것을 디폴트로 복구 시킨 것입니다.

스크래치 디스크 쪽은 사실 크게 문제가 안됬던 것 같습니다.  원래는 E 드라이브 메모리가 600 Mega Byte 이상 남아 있어서 E 드라이브로 잡아 놨었는 데도 메모리 부족현상이 계속 일어 났었기 때문이죠. D 드라이브는 스크래치 디스크로 안 잡아 놨었는데요.

사용자들 경험으로는 그림처럼 잡아 두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상 간략히, 포토샵 메모리 부족 현상 바로잡기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