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가 하락과 자동차보험료의 상관관계

유가 하락이 자동자보험료에 미치는 영향

국제 유가 하락이 자동차보험료에 미치는 나비효과

요즘 나비효과에 대한 언급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유가 하락이 자동차보험료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도대체 자동차보험료와 유가와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을까요?

결론적으로 유가하락은 자동차보험료 인상 압박요인으로 다가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가하락의 나비효과라고 볼 수 있는데요.

유가 하락 ⇒⇒⇒ 차량 운행 증가 ⇒⇒⇒ 자동차 사고 증가 ⇒⇒⇒ 자동차보험 손해율 증가 ⇒⇒⇒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인(높은 가능성)

이런 구조를 가집니다.



유가 하락은 결국 그 나비효과로 자동차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진다 볼 수 있습니다.

최근 5년간의 유가, 달러화 및 금시세의 변동 추이

최근 5년간의 유가, 달러화 및 금시세의 변동 추이 그래프

WTI-gasoline-price-vs-gold

떡 본 김에 제사지낸다고, 최근 유가, 달러화(USD) 및 금 시세의 변동 추이를 살펴 보았습니다.

유가 기준은 WTI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 금 시세는 국제가 기준입니다. 물론 국내 휘발유 시세나, 국내 금시세등을 인용할 수 있으나 국제 시세를 준용하는 것이 더 실질적이고 유효하다는 생각입니다.

달러화는 미국의 모기지론 사태 이후 2010년 약 1,200+ 원 대를 최고가로 이후에 등락을 기록하다 최근에는 1,100원/USD 전후 가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제 금시세는 2011.8.26일 약 1,888 USD/온스를 기록한 후 1월 5일 기준 1,204 USD/온스로 최고가 대비 64%의 가격으로, 36%의 하락한 시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제 유가는 2011년 5월 초 약 114 USD/gallon 대비 2014. 01. 05일 기준가 50.04 USD/갤런으로 5년내 최고가 대비 약 44%로서 56% 하락하였습니다.

기타 유가, 달러화 및 금시세 변동 추이에 관해서는 위 그래프를 참고하시거나 별도의 검색을 통하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잠시 그리고 간략히 나비효과로서 “국제 유가 하락이 자동차보험료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