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초기화 및 분실시 위치추적 등

삼성 갤럭시S 초기화 및 공장초기화 - 기기 자체로 하는 방법

갤럭시S, 갤럭시S2, S3, S4, S5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 초기화 방법의 대표 사례로 갤럭시S 초기 기종의 공장 초기화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이의 약간 응용이나 조작 방법 변경으로 안드로이드 기기의 초기화가 가능함을 알아봅니다.

갤럭시S 기기 자체로 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알려진 대로  전원을 끈 상태에서(물론 배터리는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홈버튼 + 볼륨 하단키  + 전원키’ 를 동시에 누르면 다음의 메뉴 들이 뜹니다.

– reboot system now
– wipe device(factory reset), except sdcard
– wipe cache partition

여기서 어떤 것을 선택할 지는 몇가지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wipe device(factory reset), except sd card의 경우 장치 환경을 리셋하되, sdcard는 원래 그대로 두는(즉, 사진이나 동영상 등 스마트폰을 구동하는 데 필요한 것을 제외한 일반 데이터를 남겨두는) 옵션으로 이해가 됩니다.

세번째의 cache partition은 환경 파일도 건드리지 않고, 단지 캐시파일(이미지나 동영상 등 사용자가 가지고 있으면 서버에서 다운로드하지 않고 스마트폰 기기에 한 번 저장된 것을 바로 불러오는 파일)만 제거하므로 시스템 구동 파일은 건드리지 않는다고 봐야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먹통이라는 것은, 스마트폰 구동에 필요한 환경 파일들이 오염이 되거나 얽히고 섥혀 문제가 되고 있으므로 세번째의 방법은 스마트폰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첫번째 아니면 두번째를 선택하는데, 여기서 또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단, 첫번째 선택은 두번째 선택을 한 후, 나중에 다시 시도해도 되므로 일단은 두번째 선택이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따라서 2번째 wipe device(factory reset). except sdcard를 선택(왼쪽 볼륨하단키로 이동한 후 실행은 홈버튼)한 후, No와 Yes — delete all user data중에 또 선택해야 합니다.

후자의 경우 모든 사용자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므로, 잘 고려해봐야 합니다.

사용자 데이터는 남겨둔 후 나중에 이렇게해도 문제가 되면 다시 공장 초기화의 기회가 남아 있으므로 No를 선택하는 것이 낫지 않나합니다. 물론 사용자 데이터가 없으면 이런 고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후에 초기화면으로 이동한 상태에서 초기화(initiallize)를 했으므로 첫번째 reboot system now를 다시 선택하여 재부팅하면 갤럭시S는 초기화되어 재부팅됩니다.

인터넷에서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

갤럭시S는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시스템을 구동하는 기본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즈를 쓰면 윈도우즈가 PC를 구동하는 기본 환경으로 있듯이 말입니다. 구글은 인터넷 브라우저로도 내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도록 계정 통합을 해놨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때 구글 계정이 있어야 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로.

http://www.google.com/android/devicemanager 를 통하면, 내 스마트폰 기기에 대부분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 초기화 및 분실시 위치추적 등 1-samsung-galaxy-s-factory-initialization-and-location-trace-01

삼성 갤럭시S 초기화 / 공장 초기화

보이시나요?

위의 메뉴는 몇 년 전에 통신사에서 해지하고, 집의 서랍장 구석에 둔 옛날 스마트폰도 접근과 관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또는 다른 인터넷에)가 연결된 상태라면, 접근하여 벨을 울리거나 잠금 및 초기화 설정이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벨 울리기는 직접 시도해보니, 5분간 벨 울리기가 가능했고, 잠금 및 초기화 설정은 시도해보지 않았으나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분실기기의 위치 추적 또는 다른 관리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구글의 이 메뉴로 들어와서 스마트폰의 최근 접속위치 및 몇가지 제어가 가능합니다.

갤럭시S 초기화 및 분실시 위치추적 등 1-samsung-galaxy-s-factory-initialization-and-location-trace-02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 접근, 위치 추적 및 몇가지 제어

아이폰이 아니며, 안드로이드 폰(아이폰을 제외한 우리나라 대부분의 스마트폰)이라면 위의 그림과 같이 내가 등록한 모바일 기기는 볼 수 있고 제어가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위치 추적 사례

인터넷(Wifi)에 연결된 옛날 구닥다리 스마트폰의 위치를 추적하니 아래 그림과 같이 잡힙니다.



이는 GPS가 꺼져 있더라도 가능합니다. IP주소 -> 위치파악의 방식을 이용하는 데요. 기술적으로, MAC(machine address)를 이용하거나, 심층 IP 주소와 지리 주소를 이용하는 방법을 혼용하는 듯 합니다.

이것을 기술적 용어로 용어로 GEOCODE라고 합니다. GPS가 꺼도 신형 스마트폰의 경우 반경 몇 미터내로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갤럭시S 초기화 및 분실시 위치추적 등 1-samsung-galaxy-s-factory-initialization-and-location-trace-03

 스마트폰의 위치추적 사례 / 핸드폰 분실시 유용

첫번째 그림의 상단 왼쪽 메뉴를 클릭하면 내 모바일 기기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 초기화 및 분실시 위치추적 등 1-samsung-galaxy-s-factory-initialization-and-location-trace-05

 내 모든 스마트폰의 관리 사례

첫번째 그림의 상단 우측을 클릭하면 위치 파악을 시작합니다. 단, 어떤 형태로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위치 파악이 가능합니다. GPS는 그다지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GPS가 없더라도 아주 적은 오차범위로 기술적으로 충분히 위치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 초기화 및 분실시 위치추적 등 1-samsung-galaxy-s-factory-initialization-and-location-trace-06
갤럭시S 초기화 및 분실시 위치추적 등 1-samsung-galaxy-s-factory-initialization-and-location-trace-07

인터넷에 연결된 구글 계정에서 내 모바일 기기 잠금

초기화 설정 명령 주기

재미있죠?

이상으로 갤럭시S를 비롯하여, 이를 조금 확대하면 다루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나 갤럭시S,  S2, S3, S4, S5를 포함한 안드로이드 시스템 장착 모바일 기기를 초기화하거나 잠금 설정, 위치 추적 등 간단한 기본 제어를 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물론 기기 자체로 하는 방법도 다양하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