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입문하다.

2000년대 초였는지 중반이었는지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지만 워드프레스 (WordPress) 블로그 서비스가 해외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해외 블로그였으니 시험 삼아 블로그를 개설하고 몇 가지를 포스팅하다 아무래도 해외 서비스이다 보니 친숙도도 낮고 환경적인 요인 등으로 방치한 채 잊어버렸던 기억이 납니다.

최근 몇 년간은 파란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등 국내 포털이 제공하는 블로그서비스를 이용하다 검색 포털 야후가 서비스를 중지하였고, 파란(Paran)도 서비스 중지하고 다음(daum)으로 이관하는 등 우여곡절을 우리는 보았습니다.

잘 쓰는 글은 아니지만, 일상적인 것이든, 정보성이든 남의 글을 복제하거나 모방하지 않는, 적어도 소박하나마 누구인가에게는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되는 컨텐츠를 생산하고 싶은 마음에 블로그를 시작하긴 했지만, 그 과정과 경험은 결코 쉽지 만은 않다는 생각입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영문) 바로보기 wordpress-org-homepage-01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영문) – www.wordpress.org

 

이런 저런 이유로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 (WordPress)를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전 세계 블로그, 홈페이지 그리고 사이트의 20% 가량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다는 그 확산성과 속도가 놀랍기도 했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영문) 바로가기 wordpress-org-homepage-02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중앙 조금 내려가면 보이는 한국어 사용자용이 가능하다는 표시

클릭하면 한국어용 워드프레스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을 알게 되었는데, 오픈된 서비스라는 점, 엄청난 양의 무료 및 유료 테마, 플러그인,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 그리고 인터넷 검색 트래픽의 절반을 넘은 모바일 환경으로의 최적화와 함께 찾아온 HTML5로의 웹표준화도 워드프레스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들지 않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가 블로그 저작도구로만 머물러 있지 않고 개인 홈페이지에서 더 나아가 기업 홈페이지까지 그 확장성 또한 놀라웠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한글) - ko.wordpress.org 바로보기 wordpress-org-homepage-04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한글) – ko.wordpress.org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한글, 한국어 사용자용) wordpress-org-homepage-03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한글용 다운로드 페이지) – ko.wordpress.org

 

쉽지 많은 않은 길, 험난한 여정

결국 먼저 시작한 이들에 비해 한참 뒤늦게 워드프레스에 입문하기는 하였고, 약 몇 개월을 twenty eleven에서, twenty twelve, 그리고 완전 반응형 웹(Full responsive) 테마로도 시험, 한두 번의 오프라인 강의도 들어 보기도 했었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는 느낌입니다.

 워드프레스 입문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홈페이지 wordpress-org-homepage-avada-theme-01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안내 페이지 – 바로 보기

 

입문 초기에는 이 저작도구가 일종의 프레임 워크로서 어렵지 않게 적응할 것이라 판단했지만, 시간이 지나 지금에 와서 다시 보니 손쉽게 완벽하게 워드프레스를 다루는 것이 결코 쉽지 많은 않으며, 어쩌면 참 험난한 여정이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처음 몇 주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블로그를 초기화했다 다시 설치하기를 한 열 차례는 반복했던 것 같습니다.

 

아바다테마(Avada theme) 는 유료(55$), 최근 판매량에 가속도가 붙는 모습 wordpress-org-homepage-avada-theme-02
아바다테마(Avada theme) 는 유료(55$), 최근 판매량에 가속도가 붙는 모습이네요.

 워드프레스에 입문하다.

우여곡절 끝에 결국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는 themeforest Avada 테마 (유료)로 최종 낙점하고 시행착오를 겪은 지도 벌써 두 달이 지났습니다. 선험자와 기존 전문가들의 블로그 포스팅 등을 통해 많이 배우기는 했지만, 앞으로도 공부하고 연구하고 개선해야 할 일들이 태산같이 산적해있다. 참……. 쉬운 길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미 시작한 일 좀 더 나아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수 밖에…….

 

워드프레스  아바다테마(avada theme)의 여러가지 장점들 wordpress-org-homepage-avada-theme-03
워드프레스  아바다테마(avada theme)의 여러가지 장점들 – 바로 보기

 

다음에는 “아바다테마(WordPress Avada Theme)에 입문하다”를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팁(Tip)

1. 워드프레스 최대 프리미엄 테마사이트인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 에 계정을 먼저 등록하면 좋은 점

테마포레스트에 일단 등록(무료) 해놓으면, 거의 1~2주에 한번 씩 메일이 날라옵니다.

소식지(웹진) 형태입니다. 신규테마나 Template, 이미지 등등.

무엇이든 생각났을 때 하는 게 좋은 점도 있지만,  가끔 그 웹진 안에 이번 주의 무료 파일(테마, 템플릿, …) 소식을 알려줍니다.

보통 1주일 또는 한달 등 제한된 기간에만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의 저작자 들이 이렇게 초창기에 무료로 배포하는 이유는, 일단 써보고 좋으면 알려달라는 뜻도 있는 것 같습니다.

 

2. 계정을 등록하는 방법

계정을 등록하는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Themeforest를 방문하면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링크를 남깁니다(이미지로도 가능).

⇒⇒⇒⇒ 새창으로 바로가기

envato-account-wordpress01
위에 Create an Envato Account 보이시죠? 누르면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envato-account-wordpress02
적당한 영문 닉네임을 가급적 소문자로 적은 후, 비번, 주로 쓰는 이메일 주소, 영문이름을 기입합니다.

영문 이름은 나중을 위해서 평소에 공식으로 쓰는 내 영어 이름을 그대로 쓰면 좋습니다. 추후에 혹 Paypal 계정이나 카드와 연결할 시 변경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자동가입방지 검증문자 두단어(일련의 숫자열 두개)를 차례대로 그림처럼 입력합니다. 혹 안되면 붙여서 해보세요.

잘 안보이면 Create Account 위의 화살표로 된 “새로고침”을 눌러 잘 보일 때 까지 하면 됩니다.

Create Account 하면 끝입니다. 계정 활성화를 위해 인증 이메일이 날아 오는 지는 오래되어서 기억이 안납니다.

즐거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생활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