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장아찌 맛있게 청국장 건강식으로 만들기

깻잎장아찌 맛있게 된장 또는 청국장 건강식으로…

 

깻잎장아찌 맛있게 담그기 1석 5조 된장 청국장 건강식으로...

모 TV프로그램에서 된장, 청국장으로 깻잎장아찌를 만드는 것을 보고 두어번 만들어 먹어 봤습니다. 과음으로 장도 안좋고 한데, 그 참… 오래 먹을 수록 장점이 많네요.

1. 맛있다.

입맛 떨어졌을때 좋네요.

2. 밑반찬으로 오래 먹을 수 있다.

저렴하니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 두고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3. 몸에 여러가지로 좋은 건강식이다.

깻잎도 효능이 많고, 된장, 청국장이야 바실러스균, 낫또균이 많아 장에도 좋고 간해독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죠.

4. 만들기 너무 간편하다.

정말 만들기 간편합니다. 한장씩 양념을 무치는 것이 아니라 3~10장씩 양념을 바르면, 하루 이틀 사이에 아래 위로 스며들어 양념이 배입니다. 또한, 청국장 가루는 더 많은 몸에 좋은 세균(바실러스균, 나또균)을 만들어내어 효과가 배가 됩니다. (올리고당이나 꿀을 사용하며 이것이 몸에 좋은 세균의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

5.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

요즘 채소값 엄청 올랐지만, 깻잎은 사시 사철 온상 재배 채소로 비교적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재료.

깻잎 100장 기준

시중에 파는 된장 (밥먹는) 스푼으로 7~10스푼

청국장가루 2~3스푼 (대형마트 신선식품 코너 구석에 가서 1만원 남짓 청국장 가루 구입했습니다)

올리고당 3~4스푼. 너무 달지 않게. 올리고당은 청국장 세균의 먹이가 되므로 나중에 그리 달지도 않습니다.

마늘 빻은 것 적당량,

정종이나 소주, 없으면 양조간장을 써도 됩니다.

이게 전부입니다.

깻잎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 놓습니다. 나머지 양념장으로 된장, 청국장가루, 올리고당, 마늘 넣고 잘 섞습니다.

너무 뻑뻑하니 정종이나 소주 또는 끊인 물, 또는 다싯물, 아니면 양조간장으로 뻑뻑함을 달래줍니다.

물기 건조된 깻잎 적게는 3장 내지 10장 집어 그림과 같이 무칩니다. 된장과 청국장은 적은 것보다 더 많이 써도 됩니다. 나중에 남으면, 양념으로 다 발라서, 조금씩 걷어 내면서 먹어도 됩니다. 양념으로 남으면, 국 끓여 먹어도 됩니다.

쓱쓱 ~

여러장에 한번씩 양념 바르고, 포개니 너무 빨리 간편히 만들 수 있어 좋네요.

반찬통 하나에 안들어가서 두개에 나눠 담았습니다.

반나절 쯤 지났나? 이대로 먹어도 됩니다. TV프로그램에서는 이틀 숙성시키라 하더군요. 올레~

요즘 독신 가정 많은데요… 혼자 사는 분들에게도 좋고, 가족이 있는 분들에게도 바쁜 시간 빨리, 건강식으로 두고 두고 먹을 수 있을 만큼

많이 만들어도 됩니다~.

오래 먹다 보면, 장점이 매우 많은 밑 반찬임을 계속 느끼게 됩니다~^ 왜냐구요?

깻잎의 효능, 마늘의 효능, 된장의 효능, 청국장의 효능 많이 알려졌거든요. 그 여러가지가 한군데에… 맛도 있고요~

끝.

관련글
건강에 좋은 구운소금 만들기 및 그 효능
천기누설에 방송된 콩나물식혜 만들기 후기
초간단 명품요리 김치찜 만들기
수박 잘 고르는 법, 수박의 효능
결명자차 효능및 부작용, 맛있게 끓이기
다이어트에 좋은 우엉차효능과 부작용
인삼의 효능, 성분 및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내 몸을 치유하는 식생활 건강법 진단 테스트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치료, 음식
산삼 구별법 – 천종산삼, 지종산삼, 산양산삼(장뇌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