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노래 ‘The house of Rising Sun’의 출처는 일반적으로 1900년대 미국의 민요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영국과 프랑스의 기원설 등 출처가 정확히 알려져 있는 곡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것은 밥 딜런의 데뷔 앨범(1962년 3월 발매)에 수록된 것과 기타(Guitar) 아르페지오로 연주된 The Animals의 녹음곡(1964.5.18.)입니다.
– 이상, 위키피디아 영문판 참고
The Animals의 아르페지오 기타 연주곡은 우리가 이 노래를 기억할 때 가장 특징적으로 떠올리는 선율입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곡 중의 하나인, 수백명 이상, 아니 어쩌면 수천명의 가수 들이 불렀을 지도 모를 ‘The House of the Rising Sun’을 The Animals, 밥 딜런, 한국의 번안곡 “해뜨는 집’ 등 필자가 엄선한 총 9개 버전으로 들어보고 감상할 기회를 가지겠습니다.
The house of the rising sun – 해뜨는 집 – Bob Dylan, The Animals
한국어로 번안된 곡과 한국 가수 Cover 곡
이 곡은 그 명성에 비해 한국어로 번안된 곡은 1969년 김상국 선생님(‘쾌지나칭칭나네’를 불러서 유명했던)의 ‘해 돋는 집’ 또는 ‘해 뜨는 집’이 있습니다(아래 영상 9번째).
그리고 한글로 번안되지는 않았으나, The Animals가 부른 영문 가사 그대로, Remake 하여 부른 것은 박인수 선생님의 The house of the rising sun이 있습니다(아래 영상 8번째).
박인수 선생님은 한국의 전설적인 쏘울 가수로 불리기도 합니다.
같은 노래 다른 느낌의 'The house of Rising Sun'
아래 영상들은 데스크톱에서 보는 것이 좀 더 편리합니다. 모바일에서는 영상 선택 섬네일이 아래로 길게 늘어지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 번호 순서대로 Remake 들의 간략한 설명 및 요약
1. Bob Dylan이 1962년 발매한 데뷔앨범의 곡으로, 통기타의 선율과 함께 이 곡을 전부 소화해 냈습니다.
2.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The Animals의 독특한 아르페지오 선율의 The house of the rising sun입니다. 서구 세계를 포함하여 이 곡이 전 세계적으로 그리고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된 동기를 제공한 리메이크라 할 만합니다.
3. 잔잔한 어쿠스틱 기타 분위기의 Joan Baez의 Cover.
4. Sandi Thom의 Merchants and Thieves (Deluxe Edition)에 수록된 곡.
5. 아테네 크리크(Athens Creek) 그룹의 듀엣, 편곡이 빛나는 Cover.
6. 여성 보컬 Eileen Mirabal의 Remake Cover.
7. 영국 오픈 마이크 음악 경연대회 맨체스터 지역 결승전에서 톰 마우스 스미스 (Tom Mouse Smith), 어린이 – 기타 연주와 함께 부르는 멋진 공연.
8. 박인수 선생님의 The House of Rising Sun, Korean Cover(The Animals 곡 원어 그대로).
9. 김상국 선생님의 번안곡, 해 돋는 집(해 뜨는 집)
'The house of Rising Sun' 가사 및 번역, 해석
The house of the rising sun
※역자 주 : The House of Rising Sun을 직역하면 ‘떠오르는 태양의 집’입니다. 그래서 한국어로 ‘해뜨는 집’으로 번역합니다.
There is a house in New Orleans
They call the Rising Sun
And it’s been the ruin of many a poor boy
And God, I know I’m one
뉴올리언스에는 집이 하나 있어요.
라이징 선(해뜨는 집)이라고 부르는.
거기에는 많은 가난한 소년들의 파멸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 하느님, 나도 그중에 하나였음을 알고 있어요.
My mother was a tailor
She sewed my new blue jeans
My father was a gamblin’ man
Down in New Orleans
내 엄마는 재단사였고,
내 새 청바지를 만들어 주셨어요.
아버지는 도박꾼이었어요.
뉴올리언스에서.
Now the only thing a gambler needs
Is a suitcase and a trunk
And the only time he’ll be satisfied
Is when he’s on drunk
지금 도박꾼에게 필요한 유일한 것은
여행 가방과 트렁크.
그리고 그가 행복해하는 유일한 시간은
술에 취했을 때였어요.
Oh, mother, tell your children
Not to do what I have done
Spend your lives in sin and misery
In the House of the Rising Sun
오, 어머니, 아이들에게 말해주세요.
내가 했던 것처럼 하지 말라고.
죄와 괴로움 속에서 인생을 허비하지 말라고.
해뜨는 집에서.
Well, I got one foot on the platform
The other foot on the train
I’m goin’ back to New Orleans
To wear that ball and chain
한 발은 승강장에 있고,
다른 발은 기차에 올려져 있어요.
나는 뉴올리언스로 돌아갑니다.
죄 값을 치르기 위해(족쇄를 차기위해, 교도소에 수감되기 위해, 그래서 즉 ‘죄 값을 치르기 위해’).
Well, there is a house in New Orleans
They call the Rising Sun
And it’s been the ruin of many a poor boy
And God, I know I’m one
뉴올리언스에 집이 하나 있어요.
해뜨는 집이라고.
거기에는 많은 가난한 소년들의 파멸이 있어요.
오하느님. 나도 그중에 하나임을 알고 있어요.
작사: Alan Price
이 곡의 의미, 분위기와 느낌
이 노래는 미국의 전통 블루스 노래 중 하나로, 뉴올리언즈의 ‘라이징 선(떠오르는 태양, 장소를 가리키는 고유명사이므로 번역하지 않고 ‘라이징 선’ 명칭 그대로 씁니다.)’이란 이름의 집과 그 집이 가진 유명한 전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집은 여성들이 매춘을 하거나, 도박꾼들이 도박을 하거나, 약물 중독자들이 살았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 노래는 이 집에서 살아온 가난한 소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그 집이 그의 인생을 망쳤다는 사실과 함께 그 집에서 살지 말 것을 경고하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노래는 뉴올리언즈의 흑인 지역에서 탄생한 블루스의 감성과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우한 환경에서 태어나 어려운 삶을 살아가는 가난한 소년의 이야기는 블루스에서 자주 다루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고독하고 슬픈 분위기와 함께 노래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매우 강력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어 왔습니다.
이 노래는 역사적인 가치와 함께 대중 음악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곡을 부른 가수는 셀 수 없이 많으며, 가수로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사람들이 불러 유튜브에서도 매우 많은 Cover가 있어 감상해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원곡과 리메이크곡] 김정호 작사·곡 ‘외길’과 어니언스 등이 부른 같은 곡
[원곡과 리메이크곡] 김현성의 ‘이등병의 편지’와 김광석의 리메이크곡
[원곡과 번안곡] Alain Barriere의 Un poete(시인) – 배인숙의 ‘누구라도 그러하듯이’
[PhoRestO의 음악산책] 이은하의 겨울장미 가사와 노래 감상 – 작곡 유승엽
하얀 목련이 필 때면… 다시 생각나는 사람… 봄과 목련꽃 노래들
[PhoRestO의 음악산책] 비틀즈(Beatles) Girl 가사 번역 및 노래에 대한 해석
바람의 노래 조용필 노래, 김순곤 작시 [ 한편의 시 그리고 노래 ]
신중현 작사작곡 김추자 노래 거짓말이야 | It’s a lie – I don’t like lie 감상
이문세의 사랑이 지나가면 (이영훈 작사·곡) – 가사와 곡 감상
[PhoRestO의 음악산책] 저들에 푸르른 솔잎을 보라… 김민기 양희은 상록수 가사와 악보
영화 별들의 고향 OST “난 열아홉살이에요 (윤시내)”
The Beatles Hey Jude 악보(sheet music), 가사 해석 및 감상
감동 스토리가 있는 로드 스튜어트와 Amy Belle의 I don’t want to talk about it 감상 및 가사, 악보 공유
김민기 작사 작곡 메아리 아름다운 사람 악보 공유와 현경과 영애, 나윤선 버전 감상
존덴버 Take me home Country roads – John Denver Retrosp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