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의 고석정은 국민관광지로 철원군의 안보관광코스의 출발점이자, 철의 삼각 전적지이기도 합니다. 역사적으로 신라 때 진평왕이 세운 것으로, 소설 임꺽정의 배경지로 그 역사적 배경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철의 삼각지대”라는 말은 이 지역 일대가 아군이 공격하기에는 불리하고 적이 방어하기에는 최적의 지형적 특징을 지니고 있어, 천연적인 난공불락의 여건을 구비하고 있어 붙여진 철원·김화를 저변으로, 평강을 정점으로 한 삼각지대의 군사적인 호칭이며, 6.25전쟁의 최대 요충지로 백마고지 전투, 저격능선 전투 등을 기억하고자 세워진 전적기념 국민관광지로 철의 삼각 전적지가 된 것입니다.

고석정 철의삼각 전적지는 1976년에 철원군에서 입안한 안보관광지 개발계획으로 시작하여, 1977년에 교통부가 고석정을 국민관광지로 지정·운영토록 하였고 1985년에는 軍과 철원군이 합동으로 안보 및 전.사적지 발굴 보존사업을 추진하여 국내 최대의 안보 교육장인 철의삼각 전적관을 지상 2층, 지하 1층 건물로 건립하여 조성된 곳입니다..

철원 고석정 입구 분수대와 전적 기념비

철원 고석정 입구 분수대와 전적 기념비

철원 고석정 가는 길

고석정은 한탄강을 끼고 있습니다. 지도를 보면 좌측에 연천군이 보이며, 주변에 직탕폭포, 철원군청, 삼부연 폭포, 아래쪽으로는 산정호수가 보여 산정호수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철원 고석정 입구 약도 및 근처 랜드마크

한탄강 CC, 고대산, 금학산 등도 보입니다.

주소는 강원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철원 고석정 입구 분수대

철원 고석정 입구 분수대

국민관광지로 조성되어 있으므로, 고석정 입구에 놀이공원도 있고, 음식점 및 기념품을 살 수 있는 매장 등도 있습니다.

첫 사진에서 전적 기념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탄강을 끼고 있는 고석정으로 내려가는 계단

고석정으로 내려가는 계단
아래 그림은 고석정에서 바라본 한탄강의 상류 쪽 모습으로, 비가 적게 와 물이 많지 않은 모습입니다.
철원 고석정에서 바라본 한탄강 상류

고석정에서 한탄강 쪽으로 내려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한탄강을 유람하는 유람선을 타는 선착장이 보입니다.

한탄강을 유람하는 유람선을 타는 선착장

고석정에서 바라본 한탄강과 주변 산세

고석정에서 바라본 한탄강과 주변 산세

고석정의 분수대와 한탄강 유람선

이상으로 고석정 분수대의 모습과 한탄강 유람선을 담은 동영상을 끝으로 “철원 고석정 가는 길과 한탄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고석정에서 바라본 한탄강과 유람선 동영상

고석정 공원의 분수

1080P Full HD 영상이므로 화질이 떨어져 보이면, 톱니바퀴 모양의 동영상 환경 설정에서 1080P로 화질을 올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