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평화전망대는 강원 철원군 동송읍 중강리 588-14에 있습니다. 군사분계선에 인접해 있어, 북녘땅을 관찰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두 번째 이미지 : 철원 평화전망대 위치 및 가는 길 참고).

재미있는 것은 철원군이 한국의 철원이 있고, 북한에도 철원군이 있습니다. 한국의 철원은 강원도에 소속되어 있고, 북한의 철원군은 황해북도에 있는 것으로 지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철원 평화전망대는 고석정, 제2 땅굴, 노동당사, 월정리 역 등과 마찬가지로 철원 안보관광 코스의 하나이며, 2007년 준공되었습니다. 강원도 철원군 중부전선의 비무장지대와 북한지역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로, 걸어서 올라가는 방법도 있고,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태봉국의 옛 성터와 철원 평야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으며, 쌍안경을 통해 북한군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철원 평화전망대 건물

철원 평화전망대 건물

철원 평화전망대 가는 길 및 위치

철원 평화전망대 가는 길는 아래 약도를 참고하면, 남북한의 군사분계선에 매우 인접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면 좌측에 하단에 개성이 보여, 개성보다 북위로는 훨씬 북쪽에 있음을 알 수 있고, 남쪽에 연천군과 화천군이 인근 지역으로 있고, 북쪽으로는 김화군, 평강군, 북한의 철원군이 눈에 보입니다.

철원 평화전망대 및 인근 지역의 위치도, 가는길 Cheorwon-Peace-Observatory-map

다시 한 번 재미있는 것은 개성이 위도상으로는 철원보다 더 남쪽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철원 평화전망대 걸어서 올라가는 길

철원 평화전망대 걸어서 올라가는 길

평화전망대는 강화에도 있어, 강화 평화전망대와 구분하여 철원 평화전망대로 부릅니다.



철원 평화전망대를 오르는 모노레일

철원 평화전망대를 오르는 모노레일

철원 평화전망대 휴게소에서 전망대까지 오르는 모노레일이 있습니다. 최대 50인승까지 가능하다 알려졌습니다.

아래는 평화전망대 밖에서 북녘땅을 바라보는 사람들.

철원 평화전망대에서 바라본 북녘땅

Cheorwon-Peace-Observatory-06-740
북녘땅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에 도착하면, 기본 안내 및 소개 영상 교육자료가 상영됩니다.
철원 평화전망대에서 북녘 땅을 바라보며

전망대에서 북쪽으로 세 마리의 새가 평화롭게 비행을 하고 있습니다.

철원 평야 아래 저수지 신명호저수지

좌현의 철원 평야 아래 저수지 신명호저수지(?)

철원 평화전망대에서 바라본 북녘 땅 파노라마 사진 | North-Land-of-Cheorwon-Peace-Observatory-740

파노라마로 담은 북녘땅(좌측 시계방향 10:30분 방향에서 우측으로 1:00시 방향까지)

Cheorwon-Peace-Observatory-02-1-740

이상으로 영상과 함께하는 여행

내려오는 길에 큰 부처상이 북녘땅을 향하여 묵묵히 자비롭게 바라보는 모습을 끝으로, 철원 평화전망대와 전망대에서 바라본 북녘땅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