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 사진 만들기 | 왜 HDR인가? 그 리뷰

HDR, 즉 High Dynamic Range 사진에 관해 예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HDR 사진이 가지는 의의, 의미 그리고 용도 등에 관해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볼 기회를 가집니다.

아울러 HDR 사진을 만드는 방법 두 가지 첫째, 노출을 달리하여 연사로 찍은 여러 사진을 병합하는 방법, 둘째, 한 장의 보통 사진에 HDR 효과를 넣는 방법을 차례로 설명합니다.

우선 HDR로 만든 사진 작품을 먼저 두 가지 예제로 보겠습니다.

HDR 사진 만들기 및 이유, 방법 등 Review

보통 사람들이 많이 보게 되는 초현실적 효과의 HDR 사진(단색예술효과)

how-to-make-HDR-photo-by-shoot-exposure-difference-16-740

첫 번째 사진은 저 노출, 표준 노출, 고 노출의 사진을 병합한 후에, 세밀하게 몇 가지 추가 보정을 거친 완성작이며, 두 번째 사진은 일반인들이 이상하거나 낯설게 받아들일 수 있는 초현실 효과의 HDR입니다.

보통 흔히 HDR 사진이라 하면, 후자와 같은 사진을 많이 떠올리게 되지만, 실제 HDR 작품을 만드는 원리를 알게 되면 HDR이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고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adsense_mo1]

오히려, 사람 눈이 보는 실상 이미지에 근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HDR 사진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HDR 사진의 배경 및 원리 이해

먼저 사람의 눈과 카메라의 눈에 관한 다음의 이미지를 참고합니다.

HDR 사진의 이해 | 사람의 눈과 카메라 비교

카메라는 사람의 눈과 원리 및 메커니즘에 있어 같은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홍채는 조리개, 수정체는 렌즈, 망막은 필름 또는 촬상 소자 센서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사람의 눈과 카메라가 동작 원리에 있어 같다 할 지라도, 현존하는 기술로는 카메라가 사람의 눈에 근접하지 못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입체감(사람의 눈은 2개, 카메라 렌즈는 1개이며 거리 감각, 공간 감각으로 이루어짐), 명암비(明暗 比)입니다.

인간의 눈은 평상시 10,000 : 1의 명암비로 사물을 식별하고, 주변이 어두워지는 등의 특별한 환경이 되면 1,000,000 : 1의 명암비까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촬영하는 것은 정지된 화면일 경우 명암비가 몇백 : 1에 지나지 않습니다.

즉, 사람의 눈이 카메라에 비해 훨씬 넓은 영역의 명암을 식별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10,000 : 1, 1,000,000의 의미는 사물의 밝기를 10,000 단계, 1,000,000 단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10,000 : 1이라면 가장 밝은 상태를 10,000이라고 보면, 식별 가능한 가장 어두운 상태가 1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카메라와 비교하여 설명하면,

어스름한 저녁에 사람의 눈으로는 분명히 여러 가지 사물을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카메라로 촬영하면 모두 검은색으로 보이는 현상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 명암비와 같은 의미로 카메라에서는 DR(Dynamic Range)라는 용어를 씁니다.

측, 카메라는 제한적인 명암 구분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메라의 다이내믹레인지(DR, Dynamic Range)는 사람 눈보다는 지극히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표준 노출, 저 노출, 고 노출의 사진을 병합하며, 일반적인 평범한 사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간의 눈으로 보는 형상에 더욱 근접하게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Dynamic Range가 넓은(High), HDR 사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원리에 입각하면 HDR 사진이 사람의 눈이 보는 것에 더욱 근접한 영상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1. 노출 차이를 이용한 여러 사진들의 병합에 의한 HDR 사진 만들기

다음과 같이 동일한 장면을 표준 노출, 저 노출, 고 노출의 사진을 연사로 촬영합니다(보통 삼각대 이용 및 브래킷 설정에 의한 연사).

 표준 노출(Basic Exposure)의 사진

HDR 사진 만들기를 위한 사진 불러오기 - 표준 노출(Basic Exposure)의 사진

저 노출(Low Exposure)의 사진

HDR 사진 만들기를 위한 사진 불러오기 - 저 노출(Low Exposure)의 사진

고 노출(High Exposure)의 사진

HDR 사진 만들기를 위한 사진 불러오기 - 고 노출(High Exposure)의 사진

그 꽃말처럼 순백의 청초하고, 고귀한 이미지를 가진 목련을 망원렌즈로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이 사진들을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으로 불러옵니다.

HDR 사진 만들기를 위한 사진 불러오기

HDR 사진 만들기를 위한 사진 불러오기

왼쪽 위 메뉴 중에 파일이 보이시죠? 이 메뉴 중에 아래 그림과 같이 자동화(Automate) – HDR Pro로 병합…. (Merging as HDR Pro….) 시킵니다.

자동화(Automate) - HDR Pro로 병합…. (Merging as HDR Pro….)

아래 그림과 같이 열린 파일 추가, 왼쪽 아래쪽에 소스 이미지 자동 정렬 시도(A)에 체크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HDR 사진 만들기 열린 파일 추가, 소스 이미지 자동 정렬 시도

그러면, 디폴트 값으로 화면이 뜨는 데 고스트 제거에 체크를 합니다.

고스트는 초현실 효과와 같이 환상적인 화면을 만들 때 보이는 유령 또는 아지랑이와 같은 형상을 말합니다.

어도비 포토샵 HDR 사진 만들기 디폴트값, 고스트 제거

참고로 일반적인 HDR 외에 우리가 흔히 보는 초현실 효과의 HDR 사진은 사용자 정의 메뉴를 드롭다운 메뉴로 선택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

어도비 포토샵의 HDR 사진 만들기 여러 가지 메뉴 RC5, 초현실 효과 등

Adobe Photoshop CS6 Version에서 볼 수 있는 메뉴는 RC5, Scott5와 같은 HDR 설정입니다.

2. 한 장의 사진에 HDR 효과를 주어 HDR 사진을 만드는 방법

아래 그림과 같이 이미지 – 조정 – HDR 토닝(Toning)…. 을 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이하 과정은 노출 차이로 직접 촬영한 사진들을 이용한 방법과 유사합니다.

이미지 - 조정 - HDR 토닝(Toning)….

기본 또는 표준 노출 사진에 HDR Toning Effect를 준 사진 샘플

기본 또는 표준 노출 사진에 HDR Toning Effect를 준 사진 샘플

이 포스팅에서는

HDR 사진의 원리와 결과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리고 만드는 방법 등에 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응용과 활용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이상으로 “HDR 사진 만들기 | 왜 HDR인가? 그 Review” 편 포스팅을 마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