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성공 비결

Psy – Gangnam Style’s – Secret of Success

이 글을 쓰는 것은, 한참 뒤늦은 감이 있지만, 그간 싸이 강남 스타일 뮤비(PSY – GANGNAM STYLE  M/V)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가, 강남스타일의 성공 비결에 관하여 제대로 된 분석 기사나 글을 본 적이 없어,

그 성공요인을 (조금) 심층 분석함으로써 향후 싸이 뿐만 아니라 국내 음악과 영상 문화 산업이 나아갈 길에 대한 하나의 이정표, 또는 참고 좌표로서 조그마한 도움이 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 조회수는  20억(gangnam style 2 billion)을 돌파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유튜브 동영상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강남스타일 조회수는 기네스북에 오를만 할 정도이며, 빌보드 2위를 한동안 기록하기도 했다.

강남스타일 반응 또한 세계적으로 폭발적이었다.

먼저 분석과 비평을 위해, 이 블로그에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PSY Gangnam Style Music Video)를 게시하며, 블로그에 게제 하여도 되는 지 그 허용여부에 대하여 알아본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블로그에 게제가 허용되어 있음 : PSY Gangnam Style Music Video is allowed to embedding in blog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는 유튜브의 표준 라이선스와 공정사용을 조건으로 개인 블로그에 게제(Embed)가 허용되어 있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유튜브에서의 블로그, 웹사이트에서의 게제 허용 표시

The Embedding of PSY GANGNAM STYLE is allowed in blogs on terms of Youtube Standard Licence and Fair Use.

따라서 본 분석 비평을 위해 아래에 이 뮤직 비디오를 Embed  형식으로 게제하고, 이 글의 내용과 비교하며 볼 수 있도록 한다.

기획의 승리 : The winning of Planning or Strategic Positioning

싸이 강남스타일(psy gangnam style)의 성공 요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동시에 첫 번째 요소를 꼽는다면 바로 “기획”의 승리에 있다. 원래는 강남스타일이 대중가요 음악이지만, 이것만으로 설명하기에 부족하며, 음악이 포함된 뮤직비디오 전체를 하나의 완성체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입니다.

이어지는 글에서 여러 가지 성공적 요소가 나열되지만, 이 모두를 이루어낸 것은 역시 매우 훌륭하고 완성도 높은 기획에 기반을 둔다 할 수 있다.



즉, 특별히 강남스타일 뮤비의 성공 요소에 가장 큰 점수를 주고 싶은 부분은 훌륭한 계획 즉, 기획 부문이다.

아마도 뮤직비디오의 출시 전에 성공을 확신하거나 장담할 수 없었을 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이제까지 나온 어떤 다른 것과 차별성이 두드러진 이런 비디오를 기획한다는 것은, 기획자의 대중들의 마음 읽기가 선행되지 않고 또한 마음에 신념과 소신 같은 것이 없고서는 불가능하다할 것이다.

그래서 강남스타일 뮤비의 승리는 곧 기획의 승리라고 해도 될 만하다. 

애피타이저 : Appetizer

이 뮤직비디오에는 강한 애피타이저(Appetizer)가 있다. 첫 장면에는 더운 여름임을 암시하는 부채질하는 여인이 등장하고, 어린이 놀이터를 해수욕장으로 착각한 듯한 싸이가 파라솔 아래에서 선글라스를 끼고 선탠(suntan)하는 장면은 보통 사람이 보면 말도 안 되는 황당한 느낌을 준다.

이어 조금 지나 겨울 같은 한기를 느끼게 하는, 아니 여름이기에 팥빙수보다 차갑고 시원한 냉동실의 눈보라 장면이 등장한다. 이런 장면들은 모두 의외성과 돌발성과도 일정한 연결성을 가지며, 또한 맥락을 같이 한다.

Psy - Gangnam Style's - Secret of Success

소년이 등장하여 댄스를 추는 장면은 강한 임팩트를 주는 애피타이저 뿐만 아니라 카리스마(charisma)에, 카타르시스(catharsis)적 요소까지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성공 비결 how-to-succeed-psy-gangnamstyle-music-video-know-how-analysis-03

의외성 및 돌발성 : Unexpectedness, Surprise and Sporadicalness

강남스타일 뮤비(PSY Gangnam Style Music Video)의 성공 요소는 뮤직비디오 전체 영상 중에서 많은 장면(Scene)이 의외성과 돌발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통은 아름답고 멋진 장면이 있어야 할 자리에 갑자기 냉동실에서 한기를 느끼게 하는 눈보라 장면, 목욕탕 또는 사우나가 등장하고, 엘리베이터 장면이 등장한다. 느닷없이 문신이 있는 조직 폭력배 모습의 사람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건물 옥상에서 춤을 추는 장면, 관광 버스 장면, 횡단 보도에서의 댄스 신, 이외에도 어린이 놀이터에서 파라솔 아래에서 해변으로 착각한 듯하게 누워있는 Scene, 노인들이 장기를 두는 장면, 주차장에서 유재석과 Dance 장면, 경마장의 마구간 장면……. 이런 의외성과 돌발성이 함께 있는 장면의 연속이라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성공 비결 | Psy - Gangnam Style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성공 비결

Psy – Gangnam Style’s – Secret of Success

이 글에서 많은 장면을 이미지로 보여주지 못하지만, 이런 의외성과 돌발성, 그 다음의 장면이 무엇일지 모르는 예측불가능성이 존재한다.

카리스마 : Charisma

소년의 춤과 표정에는 카리스마가 표현되어 있다. 성인도 아니고 소년의 춤과 표정을 빌린 것이기에 우회적으로 표현되어, 귀여움 마저 선사한다. 이것은 대중적 친근감으로 그 연결성을 갖는다.

재미와 성(性)의 우회적 표현 : Fun or Interest and Indirect Expression of Sexuality

이 비디오에는 대중적 요소와 원초적 요소가 적절히 분배되고, 조화를 이루고 또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서민들이 가장 친근하고 자주 접하는 생활환경이 그대로 녹아 들어가 있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한 장면

최근에  싸이 행오버(PSY – HANGOVER feat. Snoop Dogg M/V)가 발표되어 벌써 1억 Views를 돌파했는데, 그 M/V 또한 그러한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행오버가 전작의 요소를 군데군데 담고 있기는 하지만, 전작에 비해 임팩트도 약하고, 완성도 또한 떨어져 그 성공 여부는 잘 모르겠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한 장면

대중의 마음속에는 원초적 본능이 있다. 그것을 사회가 윤리적으로 제도적으로 억압하기에  분출할 통로가 없다.

인간의 본능은 적절히 해소되지 않고서는 불만이 쌓이게 되고, 이는 스트레스가 된다. 즉, 행복과 반대로 방향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뮤직비디오에는 그러한 대중의 마음에 대한 표현이 있고, 호흡을 같이 하며, 대리만족을 준다. 위선을 걷어 냄으로서, 대중을 스스로 부끄럽지 않게 해주는 장치가 있다.

한편으로, 이런 장치로서, 싸이 강남스타일에서 성을 우회적으로 간접적으로 표현한 장면 또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성(Sexuality)의 우회적 표현과 관련된 장면은 댄스에도 표현되어 있지만, 위 이미지의 장면, 그리고 현아(HYUNA, 4minute)와의 지하철 Scene, 노홍철의 엘리베이터 Scene 등을 대표적으로 거론할 수 있을 것이다.

음흉함과 엉큼함은 위선을 걷어내는 장치로서 작동했고 , 노골성 또는 외설을 아슬아슬하게 비껴가는 노홍철의 엘리베이터 댄스 Scene 등도 그렇지만 이는 대중의 마음에 잠재된 원초적인 면을 살짝 살짝만 건드린 기획자의 의도라 볼 수 있다.

엘리베이터 댄스 신에서 엘리베이터 문이 조금만 더 늦게 닫혔어도 평가는 달라졌을 지도 모른다.

영상학의 기본에 충실 : Faithfulness to Video Art or Videography

강남스타일의 음악은 빠른 템포의 댄스 Sound이다.

사람의 시선은 부지불식간에 한 장면이 3~5초를 넘으면 지루함을 느끼며, 영상을 만들고 편집하는 사람들은 한 장면당 시간을 특별한 집중도를 요하는 장면외에는 그렇게 지루하게 배치, 편집하지 않는다.

강남 스타일은 그러한 영상의 기본에 충실했으며, 이에 더해 사운드에 맞춰 빠르게 전개되는,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도록 하는 영상의 연속에, 군데군데 매우 빠르게 수십 장면이 지나가는 장면을 배치한 것도 유효적절했다.

아마, 이 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꽤 많은 영상과 사진을 촬영하고 준비하지 않았나 싶다. 4분 12초를 위해 모든 것을 쏟아 부었지만, 그 4분 12초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애씀과 전략적 판단이 함께 융합되어있는 결정체일 것이다.

보는 이에게는 4분 12초이겠지만, 만든 창작자에게 있어서 그 4분 12초는, 몇 천 배 또는 몇 만 배 이상의 시간을 의미할 수도 있다.

춤과 음악의 완성도 및 경쟁력 : The Completeness and Competitiveness of Music and Dance

이 부분에 관해서는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많은 분석과 비평이 있었기에, 이 글에서는 특별히 더 언급하고 싶지 않다. 다만, 재미있는 말 춤에, 우수한 멜로디, 빠른 비트, 베이스(base)와 드럼, 신시사이저의 사운드가 시의 적절성, 밸런스와 조화를 이루며 오케스트라와 같이 적절히 분포된 음악, 대중들의 머리에 빠르고 친근하게 인식되도록 하는 반복성 등이 함께 잘 어우러져 있다.

빠른 템포의 댄스 음악이라는 것이 싸이 스타일(PSY Gangnam Style Music Video)에 맞는, 가산점이 되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

마지막 여운을 메우다 : Dessert

숨쉴 틈 없이 재미있고 익사이팅한 장면으로 끝났다면, 아마 이 비디오는 100점 만점에 80점 정도가 되었을 지도 모른다.

음악 사운드가 끝나면, 뮤직비디오도 끝나는 게 보통이다.

그런데, 이 뮤직비디오에는 마지막 남은 여운을 해소하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해뒀다.

아마 제작자들은 다 만들어 놓고 보니, 무언가 아쉬움을 느꼈을 지도 모른다. 그래서 음악은 끝났지만, 즉, 무대는 끝났지만 여흥과 여운을 해소할, 부족한 그 무언가를 메우고 싶었을 것이다. 그것이 적절히 더 들어가 있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한 장면 주차장 댄스 how-to-succeed-psy-gangnamstyle-music-video-know-how-analysis-07

보컬이 없는 음악사운드에 주차장에서 춤추는 장면도 그러하고, 마지막 장면을 만화적 요소로 가미, 마무리한 것도 그러하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의 마지막 장면 만화 Psy - Gangnam Style Scene how-to-succeed-psy-gangnamstyle-music-video-know-how-analysis-09

끝으로 : Conclusion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는 앞에서 말한 여러 요소의 총합으로 최고의 완성도로, 대중과 완벽히 호흡을 같이 한 작품이었다.

그리고 아울러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이 뮤직비디오는 완벽한 기획의 승리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대중의 마음을 정확히 꿰뚫고 읽었으며, 그것을 충분히 반영했다. 전 세계 대중과의 호흡에 완벽히 성공했다할 수 있다. 어쩌면 이 뮤직비디오 하나로 전 세계 대중들의 마음은 크게 다르지 아니하며, 그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할 정도이다.

음악이 끝났음에도 주차장에서의 댄스 신으로 여운을 메울 장치를 마련하고, 마지막을 만화 Scene으로 메운 것은 완성도 측면에서 마지막 남은 1%를 더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