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건지 그 방향성에 대한 뚜렸한 생각이나 해답없이, 식물 이름과 식별 요령, 특징 및 식용여부, 그리고 먹는 방법 알기에 꽤나 많은 시간을 들여 왔습니다.

제겐 오랫동안 잊혀진 존재였던 산과 들의 야생식물들.

오늘은 개망초에 대해 알아본 바를 포스팅합니다.

개망초 꽃말, 효능 및 먹는 방법

개망초 꽃말, 효능 및 먹는 방법 / Erigeron-annuus-IMG_2517-740

개망초 꽃말 | Erigeron-annuus flower language

개망초의 꽃말은 “화해”라 합니다.



개망초의 특징 및 식별 요령

개망초를 비롯한 식물을 식별하는 방법은 많이 공부하는 것입니다.

특정 식물을 정하고, 그 식물에 대한 제반 사항을 알아보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부할 경우 실제 현장에서 식별해내기란 용이하지 않습니다.

경험상, 산과 들을 다니며, 어떤 식물을 발견하고 궁금해하고, 사진을 다양한 각도로 담아 타인에게 물어보는 것이 기억속에 빨리 자리잡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개망초 꽃말, 효능 및 먹는 방법 / Erigeron-annuus-DSC_0745

책과 자료를 통해 공부한 것은 현장에서 무용지물이라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여러 식물에 대한 해박한 산지식을 가진 고수와 함께 동행하면서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긴 합니다.

개망초는 질경이와 비슷한 분포를 가지는 것 같습니다. 질경이 있는 곳 주변을 보면 개망초도 보이는 경우가 많더군요.

개망초는 일반적으로 두해살이풀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히 표현하면 전형적인 해넘이 한해살입니다. 학명 안누스(annuus)도 ‘1년생 초본’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개망초는 뿌리에서 난 잎(根生葉)과 줄기에 난 잎(莖生葉)의 모양이 확연히 다른 것을 봄날이면 동시에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서두에서 볼 수 있는 우리가 흔히 아는 개망초는 2년차에 접어든 개망초의 모습이고, 아래 그림과 같이 씨가 발아후 나물처럼 보이는 개망초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개망초 꽃말, 효능 및 먹는 방법 / Erigeron-annuus-DSC_0744

개망초의 식용여부

개망초는 일반적으로 봄에 어린 순을 나물로 먹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진의 개망초는 7월에 촬영한 것입니다.

다른 자료를 참고하면, 어린 순 형태의 나물은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망초의 꽃을 채집하여 말린 후 차로 먹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나물로는 별로 맛이 없다고 하는데, 개망초에 맞는 요리법이 개발되지 않은 것은 아닐까요?

특정 나물에 맞는 적절한 요리법이 없을 때는 된장 국거리용이나, 비빔밥 재료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된장국은 포용력이 높은 우리 음식입니다. 비빔밥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다른 세계가 열립니다.

개망초의 식용여부 및 먹는 방법

개망초 꽃말, 효능 및 먹는 방법 / Erigeron-annuus-DSC_0743_1

개망초 효능

개망초 효능은 한방에서는 감기·학질·림프선염·전염성간염·위염·장염·설사 등에 처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망초 (두산백과)

해독작용이 있고, 열을 내리며 소화를 돕기도 한답니다.

이상으로 사진 이미지와 함께  “개망초 꽃말, 효능 및 먹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