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트래픽(Bandwidth) 해결

New Google drive, Picasa, Dropbox

워드프레스(WordPress) 테마별 트래픽 문제는

워드프레스(WordPress)는 테마별로 트래픽 유발량이 다르다. 그것은 CSS, JS, Font, Image 등의 정적인 파일의 사용량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물론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Bandwidth)를 유발하는 것은 이미지 파일인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최근에 호스팅 회사에서 할당된 1일 트래픽 한도에 거의 육박하는 날이 많아지다 보니 마음이 급해졌다.

워드프레스 테마 트래픽 | New Google drive Picasa comparison-traffic-bandwidth-issue-new-googledrive-picasa-dropbox-03

물론, 지금까지 두가지 마음이 있었다.

방문자 수를 많게 하는 것과 1일 트래픽 한도를 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의 두가지이다.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트래픽 한도(Bandwidth Limit)를 초과할 가능성이 높다.

워드프레스(WordPress) 테마 트래픽 한도를 초과하지 않고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지금에 와서 보니 워드프레스 테마가 갖춰야할 미덕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ser Interface)의 편의성, 디자인적인 요소, 모바일 최적화, SEO, 홈페이지 로딩속도 등 뿐만 아니라, 밴드위드를 적게 하는 데에도 있는 것 같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끊임없이 새로운 테마들이 나와야 하고, 이런 새로운 테마들이 갖춰야 할 요소는 팔방미인이 되어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물론 기존의 인기 테마도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해야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무료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를 최근에 깊이 검토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WordPress Avada Theme)를 쓰고 있는 본인으로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Gzip 압축 전송을 사용해 아무리 줄여도 한 방문자당 200Kbyte를 초과하는 JS, CSS, Font 파일들의 데이터량은 골치거리 중의 하나이다.

워드프레스 테마 트래픽 | New Google drive Dropbox comparison-traffic-bandwidth-issue-new-googledrive-picasa-dropbox-01

워드프레스 테마와 트래픽 이슈

물론, 이들 파일 중의 상당 수가 Bootstrap CDN과 또다른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비스를 이용해서 트래픽을 분산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를 구성하는 대다수 서비스가 미국 등 외국에 서버를 두고 있어, 한국 사용자들은 데스크톱에서의 사이트 페이지 로딩 속도 뿐만 아니라 무선 인터넷을 쓰는 모바일 상에서의 로딩 속도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여기에 반 항구적인 홈페이지 안정성과 또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다면, 각종 파일들의 폴더 구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사료한다.

인터넷 디지털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시장 환경이 급변하다보니, 만약에 시장 변화에 따라서비스 환경이 바뀌면 그에 맞게 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환경을 바꿀 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서비스 안정성만 반 항구적으로 보장된다면 걱정할 일이 없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Picasa, Dropbox, Google Drive

지난해 연말부터 2014년 상반기까지 이미지 호스팅용으로 구글 드라이브는 속도면에서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다. 아마도 서버가 한국에 가까이 있지 않거나, 있다하더라도 느린 환경을 가졌을 가능성의 둘 중에 하나일 것이다.

picasa web image file address structure피카사(Picasa)의 이미지 파일 주소 구조 – 업로드 하는 파일마다 주소 구조가 달라짐(본인에겐 골치거리)

올해 초 구글드라이브를 쓰다가 너무 느리게 느껴지고, 향후 여기 저기 옮겨 다니지 않으며, 로딩 속도도 빠르며 항구적인 안정성과 차후에 문제가 발생시 이를 다른 곳으로 어렵지 않게 옮길 수 있는 무료 이미지 웹 호스팅을 계속 찾아왔다.

많은 선행 User 들이 피카사 (Picasa)를 추천해서 알아봤는데, 속도는 제대로 나오나 파일 주소 구조(file structure)가 폴더 구조가 아니며, 앨범 주소 형식이라 향후에 타 이미지 CDN 서비스로 옮길 때 문제가 될 것이 예상되었다.

Dropbox의 경우 1Giga 용량으로 알려져 있으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고 몇가지를 수행하니 갑자기 50Giga 까지 용량이 늘어났고, Bandwidth 또한 하루 20Giga byte/day Limit란 것이 여러 자료에서 확인되어 쓰려던 시도해봤으나 파일 주소 구조가 마찬가지로 좀 쉽지 않았다.

최근에 구글이 New Google Drive를 선언한 것이 언제 시행이 되려나 하던 차에, 요 며칠 사이 구글드라이브를 다시 시도해봤는데 속도가 꽤 빨라진 것을 확인한 상태라 본인도 Google Drive로 Turn을 하는 중이다.

워드프레스 테마 트래픽과 Google drive 이미지 호스팅 comparison-traffic-bandwidth-issue-new-googledrive-picasa-dropbox-02

구글드라이브는 폴더 구조의 이미지 호스팅이 가능하다. 새로운 구글 드라이브를 선언한 만큼, 반 항구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대해본다.

새로운 구글 드라이브의 향후 미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은 아무래도 반 항구적이고, 안정적이며, 속도 문제, 폴더구조 등 여러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이미지 호스팅을 기대할 것이다.

구글의 수익구조상, 전 세계 블로그에 기반하는 바가 큰 만큼 갑자기 유료로 전환하거나 안정성을 해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며, 또한 기대도 가져본다.

따라서, 본인은 이 새로운 구글드라이브를 밴드위드(트래픽, Bandwidth ) 분산 자원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