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보이스 사용법, 명령어 설정 및 활용
요즘 갤럭시 S시리즈, 노트 등에서 기본 디폴트로 깔려 있는 S보이스 기능을 쓰십니까? 기억력이 떨어질수록, 집중도가 낮아질수록 갤럭시 S보이스 기능을 더 자주 쓰게 됩니다.
특히, 스마트폰 바탕화면을 꽉꽉 채운 아이콘, 90%이상은 쓰지 않게 되고, 일부 기능만 쓰게 되네요.
그런데, 이렇게 많은 아이콘과 스마트폰 앱 들, 평소에 정리하지도 못하고 언제인가는 쓰게 되겠지 하고 남겨두는데, 바탕화면을 꽉꽉 채웁니다.
이러다보니 정작 필요한 어플을 찾아 구동하는 게 쉽지가 않네요. 특히 많이 쓰는 카메라, 사전……. 등의 기능 들.
S보이스 요즘 더 자주 쓰게 됩니다.
따라서 S보이스 사용법 명령어 설정 및 활용법을 알아봅니다.
갤럭시S3 S보이스 사용법 /갤럭시S4 S보이스 명령어 설정 및 활용
갤럭시 S시리즈, 노트 등에 탑재되어 있는 S보이스 기능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보이스”의 ‘S’는 Secretary, 즉 ‘비서’의 뜻으로 짐작됩니다. 일종의 비서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무실이나 공공장소에서 말로 하기는 좀 어렵죠.
그런데, 시각 장애인이거나 일반인이라도 스마트폰 단말기의 글자나 아이콘 등을 쳐다보기 어려운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시각 장애인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겠네요!
술이 취했다거나, 급하게 스마트 폰의 특정 기능을 써야 할 때 해당 어플 아이콘이 어디에 있는지 찾기 어려울 때 (요즘, 이런 저런 앱들 너무 많이 깔아 놓아서 필요한 상황에 맞는 어플 찾으려 한참 뒤적거려야 하는 불편함도 고려).
경험상, 스마트폰 화면이 눈에 잘 안 들어 올 때(음주 등) 카메라 앱을 실행해야 한다든지…….
S보이스 사용법 명령어 설정 및 활용, 그리고 어떠한 원리로 작동되는 것일까요?
1. S보이스의 작동과 원리
S보이스는 Wi-Fi나 3G/4G 등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작동이 가능합니다.
이는 사용자 단말기에서 음성인식을 데이터로 처리하고, 그 데이터를 네트워크상의 S보이스 서버에서 다시 재해석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찾아 사용자 모바일 단말기로 명령을 수행하는 과정을 밟는 것 같습니다.
Why? = 음성데이터는 사용자의 명령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단말기에 다 저장해 둘 수 없기 때문이겠죠.
따라서 네트워크 서버상의 경유한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필수기능(전화 등등)은 단말기에 내장시키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2. S보이스 사용법
아래 그림의 우측 중간에 있는 어플 실행 아이콘을 누르거나, 홈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르면 실행됩니다.
보통 S보이스의 원래 취지 및 편리한 기능에 비추어, 홈 버튼을 두 번 연속 빠르게 누르는 것으로 기억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S보이스가 실행되었을 때의 모습이고, 어떤 명령을 수행한 후에 자동으로 정지상태가 되는 데 다시 호출하는 방법은, 아래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거나, “하이 갤럭시”라 말하면 다시 명령 수행 준비단계로 돌입합니다.
디폴트로 “하이갤럭시”로 되어 있지만 설정에서 내가 원하는 호출어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저는 원래 “미스 박”으로 설정해뒀다는 것을 기억해냈습니다. 보통 마이크 버튼 누르는 것을 더 많이 쓰게 되더군요.
S보이스 여러가지 명령어 수행하는 화면입니다.
그림 이미지를 그냥 주욱 눈으로 보시기만 하셔도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다만, S보이스 자체를 끄려니 명령을 수행하지 않네요. “S보이스” + “중단”, “정지” “꺼” 해도 명령을 안듣습니다. 어쩔 수 없이 취소버튼(홈버튼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니 꺼집니다. S보이스 호출명령 “하이갤럭시” 등 설정을 수정하려면 다음 이미지와 같이 홈버튼의 왼쪽 버튼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이갤럭시” 대신 다른 명령어로 하려면, 아래 “호출명령설정”이 보이시죠? 거기를 들어가서 설정을 바꾸시면 됩니다.
이상 S보이스 기능에 대한 사용법, 설정, 활용, 작동원리 등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어렵다고 귀찮다고 안 쓸 수도 있는데, 꼭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시길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