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Adobe Photoshop CS6 Version)에서는 사진 수평 맞추기하는 방법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포토샵 CS6에서 사진 수평 맞추기 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봅니다.
보통 사진을 보면 수평이 맞지 않고 삐딱하면 어딘가 보는 사람이 불편하죠. 특히 사진가(Photographer)에게 있어서는 그냥 넘길 수 없는 문제입니다.
포토샵으로 사진을 불러오기
사진에서 수평을 맞추는 작업은 언뜻 보면 쉽기도 하고, 전문가 수준에서 보면 정교하게 수평을 맞추기는 꽤 어려운 작업이기도 합니다.
우선 매우 간단한 작업인 수평 맞추기를 설명하고, 이 글의 끝에서 왜 어려운 작업이기도 한 지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샘플로 서울 야경 명소인 응봉산에서 촬영한 야경 사진을 하나 불러 왔습니다.
사진 수평 맞추기 – Photoshop CS6
위의 그림과 같이 어도비 포토샵에서 사진을 불러오고, 왼쪽의 도구 패널(Tools Panel)에서 자르기 도구를 클릭합니다.
어도비 포토샵의 과거 버전에서는 조금 다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adsense_mo1]
두번째로 윗쪽 패널에 보면 똑바르게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영문 버전을 쓴다면, 용어가 그림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림의 아이콘을 기준으로 봅니다.
수평을 맞추기 위한 준거 대상물을 찾고 마우스로 직선을 긋습니다.
준거 대상물은 사용자가 판단합니다.
샘플 이미지에서 건물 들의 수평선을 기준으로 하거나, 그림과 같이 저 멀리 보이는 빌딩의 수직선을 기준으로 합니다.
어도비 포토샵 사진 수평 맞추기
그림과 같이 사진 중앙의 빌딩의 수직을 기준으로 하면, 빌딩이 매우 작게 보이므로 사진을 확대보기 합니다.
빌딩의 꼭대기에서 아랫쪽으로 수직을 맞추기 위한 직선을 마우스 클릭하여 긋습니다.
직선을 긋고 나면 다음의 사진 수평 맞추기 준비 화면을 보여줍니다.
수직선을 그어도 포토샵은 수평 맞추기 도구로 인식합니다.
결과물을 보고 Enter Key를 한번 또는 안되면 한번 더 누르면 됩니다.
포토샵이 스스로 수평을 맞추고, 바깥 쪽의 자투리 부분을 자동으로 잘라내줍니다.
포토샵 자르기 도구로 수평화 작업 결과물
결과물에 대한 해설 및 추가 작업
위의 설명에서와 같이 어도비 포토샵 수평 맞추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러나 샘플 이미지에서 사진 중앙의 빌딩을 기준으로 하면 수직과 수평이 맞으나, 왼쪽의 큰 빌딩을 기준으로 보면 수직이 기울어져 있습니다.
왜 이럴까요?
그것은 카메라와 렌즈 때문입니다.
사람 눈은 좌우로 두 개가 있어 원근 교정을 하며 공간 감각을 가집니다.
그러나 렌즈는 빛을 한 군데로 몰아 카메라 센서로 전달하므로 왜곡이 생깁니다.
높은 건물 빌딩을 카메라로 찍으면, 사람 눈이 보는 것과 많이 다른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포토샵은 필터 – 렌즈교정 도구와 편집 – 변형 – 왜곡 등의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사람 눈이 보는 정도로 이런 카메라의 왜곡을 교정하는 것은 쉬운 것 만은 아닙니다.
나중에 사진의 수평과 수직, 왜곡 교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 글에서는 간단한 사진 수평 맞추기 방법만 살펴봤습니다.
서울 야경 명소인 응봉산에서 촬영한 사진과 영상 작품 최종 결과물 들
위의 사진 수평 맞추기 작업 등을 거쳐, 2015년 3월 15일 응봉산에 들러 추운 날씨에 발을 동동 굴려가며 약 3시간 넘게 촬영했던 결과물 들을 올립니다.
더 촬영하고 싶었으나 여분의 카메라 배터리까지 모두 방전이 되어 아쉬움을 뒤로하고 발길을 돌려야 했습니다.
아름다운 서울 야경 유튜브 동영상 – Beautiful Seoul Night Scenes Pencil Sketch Transition
아름다운 서울 야경 스케치효과 – 네이버 포토 갤러리, 영상으로 말하다.
이상으로
이상으로 “사진 수평 맞추기 – 어도비 포토샵 CS6 버전 기준” 편 포스팅을 마칩니다.
[separator style_type=”none” top_margin=”30″ bottom_margin=”30″ sep_color=”” icon=”” width=”” class=”” 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