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 효능및 부작용, 맛있게 끓이기

결명자차 효능, 일부 부작용 및 맛있게 끓이기

‘결명자차 효능’은 보통 어떻게 기억하시나요? 결명자의 이름 자체가 눈을 맑고 밝게 한다는 ‘결명자(決明子)’입니다.

한자 ‘決(결)’은 ‘결단할 결’자이나, 결명자에서의 ‘결’은 ‘확실히, 결단코’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눈을 확실히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입니다.

이 결명자를 포스팅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매우 주목하여야 할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결명자차 효능 및 한 두가지 부작용의 원리를 주목

결명자차의 대표적인 효능은 그 이름에서 직관적으로 알 수 있듯이 ‘눈을 밝게 해준다’는 뜻이지만,

그 뿌리 원리는 ‘간을 좋게 해서 눈을 밝게 한다’는 효능때문입니다.

결명자의 효능 중에서, 간을 깨끗이 청소한다는 뜻의 ‘청간(淸肝)’ 효능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결명자차 효능 | 경동시장에서 사온 2근(14,000원)

결명자차 효능

1근이면 두 세달은 먹을 수 있다하니, 1근도 충분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눈을 밝게 하려고 결명자차를 마시지만, 그 부분을 빼고, 간을 깨끗이 만드는 효능에 더 주목하라고 권고하고 싶습니다.

직장인 포함 많은 분들이 고단함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술을 마시는 데,

결명자차가 간을 깨끗히 하므로, 숙취해소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즉, 눈을 밝고 맑게 하기 위해 결명자차를 권하기보다, 오히려, 그것은 보너스로 얻는 것이고, 간 해독이 주요 효능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결명자차 효능 (눈, 간, 혈액!)

efficacy-of-cassia-seed-03

다음과 같이 결명자차의 효능과 부작용을 몇 가지 문헌에서 인용하니, 꼭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이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와 맛이 있으며 약성은 달고 쓰고 짜며 약간 차다.(甘苦鹹微寒)

간화(肝火)를 내려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르는 증상을 치료하고 야맹증에도 사용하며 열이 대장에 쌓여 생기는 변비에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사용한다.

약리효과는 혈압 강하, 이뇨, 통변, 자궁수축작용과 피부진균 억제, 콜레스테롤 강하 등의 기능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결명자 [決明子] (두산백과)

약효성분으로는 에모딘(emodin)·오브투시훠린(obtusifolin)·오브투신(obtus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동물실험 결과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인정되었고, 두꺼비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그밖에 포도상구균·대장균·인플루엔자균 등의 발육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약성(藥性)은 서늘하고, 맛은 달고 써서 간염치료에 유효하고, 간경화로 인한 복수에 쓰이며, 간장의 병변으로 인한 안질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따라서 눈이 충혈되거나 햇빛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시거나 눈물이 나오는 증상에 이용된다. 또, 급성결막염·각막혼탁 증세에도 쓰인다.

그밖에 이뇨·변비 등에도 효능이 있어서 습관성변비·고혈압 등의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저혈압환자는 이용을 금하며, 삼씨[麻仁]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금한다. 대표적인 처방으로서 결명자산(決明子散)은 안질에 쓰인다. 또한 볶아서 차로 마시면 혈압이 내려간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결명자 [決明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우리는 하루에 물 2ℓ를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것입니다. 그러니 좀 더 효율적으로 마시는 것은 여러분의 선택사항입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는 ‘생수’를 마시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물맛이 없어 왠지 불편하며, 보리차, 현미차, 우엉차, 결명자차와 같이 한국 고유의 전통차 형태로 물을 마시는 것을 매우 선호합니다. 전통차의 효능도 효능이지만, 물맛 자체가 밍밍하여 잘 마시지 않습니다.

결명자차 끓이기 | 맛있게 끓이기

결명자차를 끓이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결명자차는 생으로 끓이면 비린 맛과 비슷한 맛이 나므로 마시는 사람에게 거북함을 주고, 이런 거북함은 결국 결명자차를 꺼리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결명자차를 맛있게 끓여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명자차 맛있게 끓이기

efficacy-of-cassia-seed-02

결명자차에 우엉 약간을 첨가한 모습

결명자차를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1. 물 3ℓ 전후 기준, 결명자 두세 줌 또는 두세 식기 숟가락을 씻어 물기를 뺀 후 프라이팬 등에서 적당히 볶습니다.

볶는 동안, 결명자가 공중으로 튀므로 중불, 또는 약불에서 결명자가 외부로 날아가지 않도록 적절히 대비하여야 합니다. 높이가 있는 용기에서 약불로 볶는 방법도 한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경험을 해보면 알게 됩니다.

2. 볶은 결명자를 끓는 물에 넣고, 15분~20분간 끓여 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할 때까지 센 불로, 결명자를 넣고 나서 중불로 끓입니다.

3. 더 맛있게 끓이기

여기에 결명자 특유의 거북스런 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몇가지를 첨가하면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볶은 우엉이나, 생강 등 맛이 좋은 전통차 재료를 조금만 섞습니다.

본인의 경우, 수삼 한 뿌리를 잘게 썰어 물에 넣고 30분 이상 끓인 후, 볶은 결명자를 주재료로 첨가하고,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우엉 조금, 생강을 아주 조금 첨가합니다.

몇 번 끓여보면, 나만의 맛있는 결명자차 끓이기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4. 끓인 결명자차가 너무 진하면,

물을 더 넣어 진한 맛을 희석시킵니다. 물론 연하면 더 끓일 수도 있습니다.

5.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였으므로, 이것을 참고하여 나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결명자차 끓이기를 시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70대엔 80%가 노인성 백내장 질병을 가지며, 수술 건수 또한 1위라 합니다. 그만큼 눈 건강에 유의하기 위해서라도, 이 글의 의미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눈이 어둡고 침침하여 결명자차를 생각해냈고, 이름 자체가 “눈을 밝게 한다”는 뜻을 가진 연유를 곰곰이 생각해보았습니다.

고대로부터 적어도 식물의 이름 자체가 이렇게 지어진 데는 그만큼 큰 이유가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눈을 밝게 하는 근본 원리도 깊이 생각해보게 되어, 여러 자료도 참고해보았고, 여러 가지 결명자차 끓이기 방법도 시도해보았던 것입니다.

아래는 좀 더 맛있게 끓이기 위해 현미를 물에 한 시간 정도 불린 후 볶아 만든 “현미 차를 위한 볶은 현미”

fried-brown-rice-740

구수하고 누룽지 맛이 나는 현미 차를 첨가하여 결명자차를 맛있게 끓여 보았으나, 결과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맛이었습니다.

오늘은, 눈에 좋은 결명자차, 좀 더 알게 된 사실이지만, 간에 더 좋으며, 혈압 강하, 동맥경화 예방, 콜레스테롤 강하 등에도 좋다는 결명자차 효능과 일부 부작용, 맛있게 결명자차 끓이기 방법 등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결명자차 효능을 제대로 이용하려면, 맛있게 끓여 복용하는 것도 병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맛이 없으면 꺼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결명자차 효능, 일부 부작용 및 맛있게 끓이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관련글
건강에 좋은 구운소금 만들기 및 그 효능
천기누설에 방송된 콩나물식혜 만들기 후기
초간단 명품요리 김치찜 만들기
수박 잘 고르는 법, 수박의 효능
깻잎장아찌 맛있게 청국장 건강식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우엉차효능과 부작용
인삼의 효능, 성분 및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내 몸을 치유하는 식생활 건강법 진단 테스트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치료, 음식
산삼 구별법 – 천종산삼, 지종산삼, 산양산삼(장뇌삼)

1 thought on “결명자차 효능및 부작용, 맛있게 끓이기”

  1. 결명자차 끓이기 방법과 관련하여 한 실험 연구 논문에 의하면, 항산화 효능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1. 결명자를 깨끗히 씼어 물기를 뺀 후
    2. 약불(200도씨)이하에서 5분 정도로 볶는 것이 권장됩니다.
    250도씨나 10분이상 볶으면 폴리페놀성분의 탄화 가능성이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